"셀토스 흥행 계보 잇는다" 기아차, 인도공장 기반 '세계 4위' 車 시장 '정조준'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가 인도 시장 준공식을 열고, '세계 4위' 자동차 시장인 인도 시장 공략 의지를 다졌다.
기아차는 이번 인도 공장에서 단일 모델 판매만으로 기아차를 현지 '톱4' 브랜드로 올려놓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셀토스'의 흥행 계보를 이을 전략형 레저용 차량(RV) 2개 모델을 내년 신규 투입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기아차는 현지 시간으로 5일 오전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아난타푸르에 있는 인도공장에서 준공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자간 모한 레디 안드라프라데시 주 수상과 신봉길 주인도 한국대사, 박한우 기아차 사장, 심국현 기아차 인도 법인장을 비롯해 현지 주정부 관계자, 기아차 임직원 등 540여 명이 참석했다.
박한우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2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인도공장을 성공적으로 완공할 수 있었던 것은 주정부 관계자, 기아차 임직원 등 모든 분들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이라며 "첫 생산 모델 셀토스에 보내준 인도 국민의 뜨거운 사랑에 감사드리며, 내년 프리미엄 MPV 등 신차 출시에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첫 단추' 잘 꾄 기아차 "인도 전략 모델 차례로 출시"
기아차 인도공장 설립 프로젝트는 지난 2017년 4월 인도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와 인도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면서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같은 해 10월 착공, 올해 7월 '셀토스'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 가동에 나섰다.
특히, 현지 생산거점의 첫 생산·판매 모델 '셀토스'의 흥행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셀토스'는 사전계약 35일 만에 3만2000여 대를 돌파하는 등 매월 판매실적을 경신, 지난 11월까지 모두 4만649대가 판매됐다.
현지 업계에서는 '셀토스'의 흥행 배경으로 '인도 시장에 최적화한 디자인과 특화 사양'을 꼽는다. 기아차는 인도공장 준공을 기점으로 내년 상·하반기에 각각 '셀토스'의 성공을 이어갈 RV 2개 모델을 생산·판매해 경쟁업체와 차별성을 갖춘 RV 특화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내년 2월 델리모터쇼를 통해 최초 공개될 예정인 프리미엄 MPV는 사회적 성공을 이룬 인도 상위 계층 대상의 최고급 MPV 콘셉트로 개발됐다. 세련된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실내, IT 신기술 사양을 대거 적용해 기존 인도 MPV 시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프리미엄급 모델로 신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막바지 점검에 들어간 소형 엔트리 SUV는 인도 포함 아태, 아중동 등 신흥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모델로 인도 내 최대 볼륨 차급 중 하나인 SUV-로우(Low)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
또한, 기아차는 상품 차별화 전략과 함께 디지털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순환형 마케팅과 업체 최초 첨단 핀테크 기반 온라인 판매 채널 구축 등 고객 접점 채널에서 모바일 중심의 전면적인 디지털화 전개로 혁신 리더십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인도 내 미래 모빌리티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낸다. 올해 3월 인도 1위 차량 호출 서비스(카헤일링) 업체인 '올라'에 6000만 달러를 투자한 기아차는 인도 2위 차량 공유(카셰어링) 업체 '레브'와도 협업을 추진해 모빌리티 서비스에 특화된 차량 공급, 차량 관리 및 정비 등 통합 플릿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
◆ 인도 '빅3' 진입 목전 둔 기아차 "내년 16만 대 목표 달성할 것"
기아차는 216만㎡ 부지 위에 건립된, 연간 최대 생산능력 30만 대 규모의 최첨단 완성차 생산공장 준공을 기점으로 내년 16만 대 수준의 사업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인도공장은 '셀토스'의 흥행에 힘입어 당초 올해 3만6000대 생산목표를 6만4000대 수준으로 상향 조정해, 현재 2교대 생산 체제로 가동하고 있다. 공장이 본격 가동된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총 4만8625대가 생산됐으며, 인도 내수 판매 4만649대, 아태와 아중동, 중남미 등에 6155대가 수출됐다.
기아차는 인도공장 설립 전부터 안정적인 운영 체제 확립을 위해 현지 맞춤형 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전국적 판매 및 서비스망을 조기 구축하는 등 철저한 사전 준비 작업에 매진했다.
아울러 현지 특성을 고려한 스포츠 마케팅, 브랜드 캠페인 등을 집중적으로 펼치며, 신생 브랜드라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기아차 알리기에 힘을 실었다. 인도 슈퍼리그 대표 축구클럽인 벵갈루루 FC공식 후원, FIFA와 연계한 유스 프로그램인 기아 오피셜 매치볼 캐리어 운영, 기아차 호주 오픈 볼키즈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 10월에는 현지 소비자들과 소통 강화를 위해 인도 델리 구르가온 인근에 기아차 브랜드 체험관 'BEAT360'도 정식 개관했다. 구르가온의 복합상업시설 'DLF 사이버 허브'에 있는 'BEAT360 델리'는 해외에 건설된 최초의 기아차 브랜드 체험관이며, 뭄바이, 벵갈루루 등 인도 주요 지역에 BEAT360 구축을 검토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내년 16만 대 수준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신규 2개 모델의 성공적 출시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며 "향후 3년 내에는 30만 대 최대 생산체제 가동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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