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뉴 그랜저 출시①] '페이스리프트'라고 쓰고 '풀체인지'라고 읽는다

현대차가 19일 오전 일산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더 뉴 그랜저의 신차 발표회를 진행했다. /일산=서재근 기자

"더 뉴 그랜저, 이동의 수단을 넘어서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의 시그니처 모델이자 최상위 모델 준대형 세단 '그랜저'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더 뉴 그랜저'가 국내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현대차는 19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더 뉴 그랜저'의 신차 발표회를 진행했다. '더 뉴 그랜저'는 지난 2016년 11월 출시 이후 3년 만에 내놓는 상품성 개선 모델로 지난 4일 전국 영업점에서 시행한 사전 계약 첫날 1만7294대를 기록하며 역대 최다 기록을 갈아치웠다. 18일까지 영업일 기준 11일 동안 누적 사전계약 건수는 3만2179대다.

'더 뉴 그랜저'의 가장 큰 특징은 디자인의 변화다. '더 뉴 그랜저'의 전장은 4990mm로 기존 대비 60mm 늘어났고, 휠베이스(축간거리)와 전폭은 기존 대비 각각 40mm, 10mm 늘어난 2885mm, 1875mm로 최상위 세단에 걸맞는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성을 확보했다.

신차급 변화로 평가받는 외장은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헤드램프, 히든 라이팅 타입의 주간주행등(DRL)이 일체형으로 적용된 전면부 디자인이 특징이다. 내장은 수평적인 디자인을 통해 고급 라운지 감성으로 완성됐으며, 신규 GUI(그래픽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탑재로 하이테크한 인상이 한층 강화됐다.

특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동급 최고 수준의 12.3인치 클러스터(계기판)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경계가 없는 심리스 형태로 구성됐으며, 현대차가 신규 개발한 그래픽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아쿠아 GUI'를 최초로 적용했다.

새 GUI는 블루 컬러 라이팅을 통해 투명하고 아늑한 바다의 느낌을 재현했으며, 홈 화면을 비롯해 모든 메뉴에 일괄 적용된다. 새 GUI는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OTA), 카카오 i 자연어 음성인식 등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기술과 함께 고객에게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한다.

더 뉴 그랜저의 내장은 수평적인 디자인을 통해 고급 라운지 감성으로 완성됐으며, 신규 GUI가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의 기술력을 총집약한 첨단 편의·안전사양도 눈여겨 볼만하다. 현대차 최초로 적용한 공기 청정 시스템의 경우 미세먼지 감지 센서가 실내 공기 질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현재 차량 내 공기 오염 수준을 △매우 나쁨 △나쁨 △보통 △좋음 네 단계로 알려주고, 초미세먼지(1.0~3.0㎛)를 99% 포집할 수 있는 마이크로 에어 필터는 차량 내 공기를 깨끗하게 바꿔준다.

또한, 현대차 최초로 적용된 2세대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은 장시간 주행 시 럼버 서포트(허리 지지대) 네 방향으로 작동해 척추 피로를 풀어준다. 안전사양으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FCA-JT) 기술이 최초로 적용됐다. 해당 기술은 교차로에서 좌회전할 경우 마주 오는 차량과 충돌하지 않도록 위험을 방지한다.

이 외에도 차량 후진 시 LED 가이드 조명을 후방 노면에 비춰 보행자와 주변 차량에 후진 의도를 전달하는 '후진 가이드 램프'와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자동차 전용도로까지 확대 적용된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후측방 모니터(BVM)', '안전 하차 보조(SEA)' 등 첨단 편의 및 안전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더 뉴 그랜저'의 판매 가격은 △2.5 가솔린 3294만 원(이하 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 △3.3 가솔린 3578만 원 △2.4 하이브리드 3669만 원(세제 혜택 후) △일반 판매용 3.0 LPi 3328만 원부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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