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2분기 사상 첫 '적자전환'..."하반기 실적 반등 노력할 것"

이마트가 창립 이래 처음으로 분기실적 적자를 기록했다. 이마트는 하반기에 온라인 채널 강화 및 전문점의 선택과 집중 등을 통해 경쟁력을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더팩트DB

2분기 영업손실 299억...'경쟁심화∙업황부진∙온라인강세' 등 이유

[더팩트 | 신지훈 기자] 이마트가 1993년 서울 창동에 1호점을 오픈 한 이후 창립 이래 처음으로 분기실적 적자를 기록했다.

이마트는 올 2분기 연결 영업손실이 299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4조58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8% 증가했으며, 당기순손실은 266억 원으로 적자전환 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무려 832억 원 줄었다.

최근 유통업체 간 경쟁 심화, 온라인 쇼핑 비중 증대로 인한 오프라인 쇼핑 비중 감소, 내수 부진 등 다양한 요인들이 고루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측 관계자는 "2분기는 전통적인 비수기로 연간 보유세 일시 반영에 따른 일시적 적자"라고 설명했다.

이마트의 실적부진은 할인점이 가장 큰 원인이었던 나타났다. 이마트의 ‘캐시카우’로 꼽히는 대형마트 부문에서 영업손실 43억 원을 기록하며 4.6% 역신장했다.

전문점 중 노브랜드와 일렉트로마트 등은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으나, 부츠와 삐에로쇼핑 등에서 적자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문점 부문 영업손실은 188억 원을 기록했다.

창고형 매장인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이 23%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143억 원을 기록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7억 원 감소했다. SSG닷컴(-113억 원), 조선호텔(-56억 원), 굿푸드홀딩스(-5억 원) 등 자회사도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정부의 세제개편도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자가 점포 비중이 높은 이마트는 올해 종합부동산세로 1012억 원을 납부했다. 이는 지난해 보다 123억 원 늘어난 수치다.

한편 이마트는 하반기에 온라인 채널 강화 및 전문점의 선택과 집중 등을 통해 경쟁력을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이마트는 전문점 사업의 '선택과 집중'에 나선다고 밝힌바 있다. 수익성이 좋은 브랜드는 더욱 키우는 한편, 부진한 전문점은 과감하게 정리하기로 했다.

이마트는 헬스앤뷰티(H&B) 전문점 부츠에 대해서 33개 매장 중 18개를 순차적으로 철수한다는 계획이다. 실적 부진으로 임대료 부담까지 커진 매장을 정리하고, 대신 점포 유지 비용이 들지 않는 SSG닷컴 등 온라인 판매에 주력한다. 반면 성장세가 높은 체험형 가전 매장 일렉트로마트는 매장을 더욱 늘린다. 젊은 층과 남성들의 호응으로 올 상반기에만 6개 점포를 출점시켰으며, 매출도 40% 가량 증가했다. 이마트는 지난 18일 문을 연 가든파이점 외에도 하반기에 10개 매장을 더 추가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선보인 이후 누적 방문객 수 480만 명을 넘어선 만물잡화점 삐에로쑈핑도 하반기에 2~3개 매장을 추가할 계획이다.

온라인 사업도 강화한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3월 온라인 신설법인 SSG닷컴을 선보인데 이어, 지난 달에는 물류센터 네오002를 기반으로 새벽배송 시장에도 진출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성장성과 수익성을 고려해 잘 나가는 전문점을 우선으로 사업을 운영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gamj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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