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현 대표 "글로벌 선도 기업이 먼저 찾는 회사"
[더팩트ㅣ여의도=지예은 기자] "나노브릭은 전세계 다양한 산업의 선도 기업들이 혁신적 신제품을 함께 만들기 위해 먼저 찾는 회사입니다."
나노브릭이 전세계에 기능성 나노 신소재를 공급하는 글로벌 소재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이달 기술특례로 코스닥시장에 입성한다. 나노브릭은 2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에 대한 각오와 포부를 밝혔다.
이날 주재현 나노브릭 대표는 "다양한 산업으로 액티브 나노 플랫폼의 적용범위를 넓혀 전세계에 기능성 나노 신소재를 공급하는 글로벌 소재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2007년 설립된 나노브릭은 기능성 나노 신소재 전문기업이다. 세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액티브 나노 플랫폼을 구축했다. 액티브 나노 플랫폼은 전기장과 자기장 등 외부신호에 따라 나노 입자의 위치나 간격을 미세하게 조절해 색, 투과도 등을 변화시킨다.
주 대표는 "액티브 나노 플랫폼을 토대로 자장에 따라 색이 변하는 자기색가변 소재(MTX) 양산화에 성공했다"며 "이를 통한 첫 응용 제품으로 자기장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정품인증 솔루션 'M-Tag'(엠태그)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어 "엠태그는 나노 보안신소재를 기반으로 복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일상에서 사용하는 고무자석, 핸드폰 스피커 자석 등 생활자석을 통해 손쉽게 정품을 확인할 수 있어 정품인증 솔루션 시장에서 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존의 정품인증 솔루션인 홀로그램과 QR 코드 등은 복제가 용이하고 복제 여부 확인도 어려워 보안성 및 실효성이 낮은 한계가 있었다는 게 주 대표의 설명이다. 이에 중국에 주로 수출하는 JM솔루션과 에이바이봄 등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나노브릭의 정품인증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주 대표는 "지난 2016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약 12억 장 이상을 판매했다"면서 "패키지에 나노 신소재를 직접 인쇄해 부착비용과 제조비용을 절감하는 'M-Pac'(엠팩)을 출시해 보안성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고 밝혔다.
연결 재무제표 기준 나노브릭의 지난해 영업손실은 13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72억 원, 당기순이익은 9억 원이다. 올해의 예상 매출액은 86억 원으로 6억 원의 영업이익을 낼 각오로 흑자전환을 노리고 있다.
화장품 산업의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전자제품, 의류, 쥬얼리, 산업부품 등으로 적용 산업군 다변화에도 힘쓰고 있다. 여권, 인증서, 지폐 등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첨단 보안인쇄 시장까지 사업 적용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그는 "지난 8월 첨단 보안인쇄 시장의 첫발로 중국 조폐잉크공사와 전략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중국 보안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며 "이를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중국 담배시장과 주류, 차 등 다양한 브랜드에 보안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글로벌 소재 전문 유통기업 DKSH와 손잡고 유럽과 일본, 미국 등으로도 시장을 향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상장을 통해 액티브 나노 플랫폼으로 제작되는 다양한 신소재의 적용 범위도 점진적으로 넓혀 나갈 방침이다.
주 대표는 "자기·전기장에 따라 색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성 화장품 소재, 한 가지 잉크에서 다양한 색을 구현할 수 있는 기능성 잉크, 외부 전기 신호로 색상 및 패턴이 변하는 색가변 필름, 전기 신호에 따라 투과도가 변하는 스마트 윈도우 필름 등의 소재를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노브릭은 상장을 통해 조달한 공모 자금 가운데 엠태그의 생산을 본격화하고 원재료를 매입하는 데 12억 원을 사용할 계획이다. 또 올해 2억 원, 내년 16억 원 등 18억 원의 부채를 상환해 재무 건정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나노브릭의 공모 규모는 총45만6000주로 희망 공모가 밴드는 1만8000~2만2000원, 공모 예정 금액은 82억~100억 원이다. 지난 1일과 이날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7~8일 공모청약을 받는다. 상장 예정일은 오는 19일로, 상장 주관사는 KB증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