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하반기 신차 출시로 신흥시장 공략 박차"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가 올해 1분기 5941억 원(IFRS 연결기준)의 영업이익을 달성, 지난해 동기 대비 94.4%의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액은 같은 기간 0.9% 줄어든 12조4444억 원,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9447억 원(83.9%↑), 6491억 원(50.3%↑)이다.
기아차는 이날 오전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가진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9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국내 등 일부 지역 판매 감소와 레저용 차량(RV) 주력 모델 노후화로 인해 매출액은 소폭 줄어들었지만, 판매단가 상승과 북미 수익성 개선 및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등에 따른 매출원가 감소로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텔루라이드' 출시와 우호적 원달러 환율 환경의 영향, 통상임금 환입으로 인한 매출원가 감소 등으로 지난해 대비 두 배에 달하는 증가율을 보였고, 영업이익률 역시 2.4%P 증가한 4.8%로 집계됐다.
기아차의 올해 1분기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도매 판매량을 살펴보면, 국내에서 전년 대비 7.5% 줄어든 11만4482대, 해외에서 2.4% 늘어난 53만4431대 등 모두 64만8913대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전년 대비 5.0% 증가한 13만8259대, 유럽에서 2.1% 줄어든 12만6664대, 중국에서 0.3% 감소한 8만1979대, 중남미와 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5.1% 증가한 18만7529대가 판매됐다.
기아차는 올해 RV 모델을 중심으로 한 성공적인 신차 투입, 주요 지역별 볼륨 차급 판매 확대, 신흥 시장 공략 강화 등을 통해 판매목표 달성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최근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출시한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텔루라이드' 판매를 본격화하는 동시에 미국 엔트리 크로스오버차량(CUV) 시장 부동의 1위 차종인 '쏘울' 신 모델의 판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더불어 하반기에는 하이클래스 소형 SUV(프로젝트명 SP2)를 글로벌 시장에 투입하고 국내 시장에는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는 등 신규 RV 모델을 적극적으로 투입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인기 차종인 'K5' 차세대 모델과 'K7'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여 국내 판매 확대를 이끌 예정이며, 미국 시장에서는 '텔루라이드'와 신형 '쏘울' 외에도 'K3', '쏘렌토' 등 볼륨 차급의 판매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유럽에서는 인기 차종인 '씨드'의 CUV 모델 출시를 통한 풀라인업 구축, '니로 EV'와 '쏘울 EV' 등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추진하며, 중국에서는 핵심 볼륨 모델인 'K3'와 'KX3' 신차 판매, 딜러 역량 강화 등으로 판매 회복에 나선다.
아울러 산업 수요 성장세가 예상되는 러시아 외에 현지 생산공장 판매 호조로 인해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있는 멕시코 등 신흥 국가에 대한 공략도 보다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기아차는 미래 신사업 전개와 미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며, 이를 위한 전동화 사업에 대한 구체화 및 그 기반을 닦는 데에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지속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미래를 위한 효율적인 투자를 포함해 향후 당사의 전반적인 기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함으로써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제고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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