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아시아나항공 1조6000억 원 지원…금호고속엔 1300억 원"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총 1조6000억 원을 투입한다.
산업은행은 23일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 회의'를 거쳐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안정과 항공기 운항 차질 방지를 위한 채권단 지원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영구채 5000억 원, 보증한도(스탠바이 L/C) 3000억 원, 신용한도(크레딧라인) 8000억 원 등 총 1조6000억 원을 투입한다.
채권단은 박삼구 전 회장 일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을 이번 금융 지원에 대한 담보로 잡았다. 박 전 회장의 배우자와 장녀의 보유 지분 13만3990주(4.8%)와 금호타이어 담보 해지 시 박 전 회장과 장남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의 보유 지분 119만7498주(42.7%) 등이 대상이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5%도 채권단에 담보로 제공된다.
또한, 채권단은 박 전 회장 일가와 금호고속,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특별약정을 체결한다.
특히 매각 무산 시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채권단이 임의 조건으로 매도하고, 아시아나항공 상표권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채권단은 금호고속에 대해 1300억 원의 브릿지론 금융 지원도 진행한다. 브릿지론은 임시방편으로 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을 말한다.
채권단은 금호고속에게 아시아나항공 M&A 전제 하에 금호산업 주식(45.3%)을 담보로 1300억 원을 대출해주기로 했다.
이날 아시아나항공은 채권단이 마련한 자금 지원 방안에 필요한 이사회 승인 절차를 완료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채권단의 신속한 자금 지원 결정으로 시장 신뢰를 조기에 회복하고 자금 조달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하다"며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매각 절차를 완료할 수 있도록 금호산업과 협조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추진하고 있는 노선 구조개선을 통해 올해 인천발 3개 비수익 노선에 대해 운휴를 시행할 것"이라며 "2020년 이후 노선 구조개선 계획은 매각주간사 및 채권단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신중히 추진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채권단의 자금 지원이 아시아나항공의 안정적 경영 환경 구축을 위한 결정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한다"며 "항공 안전과 국민 편익을 책임지는 국적항공사로서의 소임에 더욱 충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rocky@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