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충정로=최승진 기자]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가 최근 논란이 됐던 확률형 아이템 포함 게임에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을 부여할 것이란 일부 보도에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월 50만 원 이하로 제한된 PC온라인게임 결제 한도 개선에 대해선 공감의 뜻을 나타냈다.
게임위는 31일 서울 충정로 골든브릿지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재홍 게임위 위원장은 이날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올해 1월부터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책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해 워킹 그룹 운영 중"이라며 "합리적이고 실효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하니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이어 PC온라인게임 결제 한도에 대해선 "합리적인 개선에 대해 충분히 동의하고 있다. 대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정책 당국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조속한 시일 내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블록체인이 4차 산업의 핵심 기술로 다양한 산업과 경제 분야에서 빅데이터와 연계돼 발전할 것으로 내다봤다. 게임위는 국회 및 학술 단체와 함께 도입 문제와 부작용 최소화 연구를 시작할 계획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장애 질병 등재에 대해선 국내 게임산업의 큰 악재로 작용될 것을 우려했다. 이 위원장은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신중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로 출범 5년째를 맞은 게임위는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결과물로 새로운 미션, 비전 선포와 함께 이를 수행하기 위한 조작을 재정비했다.
법령에 근거한 위원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기 위해 '게임물의 윤리성·공공성 확보를 통한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이라는 미션을 설정했다. 비전은 '건전한 게임문화를 이끄는 게임물 관리 전문기관'으로 정했다.
조직개편은 기존 8팀제에서 3부 9팀제로 재편됐다. '경영기획부' 안에 정책기획팀과 교육사업팀을 신설했다. 등급분류와 사후관리부서를 '게임물관리부'로 통합했다. '자율지원부'를 별도로 편성해 자체등급분류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지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