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8인승 대형 플래그십 '팰리세이드' 사전계약 돌입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28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8 LA 오토쇼(이하 LA 오토쇼)'에서 8인승 대형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8인승 SUV 팰리세이드는 섀시부터 내·외장 디자인, 각종 주행 편의사양까지도 사용자의 '거주성'과 '직관적인 사용 경험'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개발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브라이언 스미스 현대차 미국법인(HMA)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현대차가 LA오토쇼에서 월드프리미어로 공개한 팰리세이드는 높은 실용성과 편의성을 바탕으로 궁극적인 패밀리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행사에서 방탄소년단이 팰리세이드를 타고 편안하게 이동하는 영상을 깜짝 공개하며, 언베일링 행사를 진행해 참석자들에게 팰리세이드의 우수한 승차감과 함께 넓은 공간성, 강인하고 웅장한 외장, 고급스러우면서도 간결한 실내 디자인 등 새 모델의 장점을 강조했다.
팰리세이드의 전면부는 대형 캐스케이딩 그릴로 강건하고 대담한 이미지를 표현했으며, 분리형 헤드램프 및 수직으로 연결된 주간주행등(DRL)으로 독창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또한 근육질의 카리스마를 내뿜는 강렬한 사이드 캐릭터 라인, 굵직한 볼륨을 강조한 휠아치 등으로 표현된 측면부, 루프에서 파노라믹 리어 글래스로 이어지는 직각으로 떨어져 내리는 듯한 후면부 라인은 강인하고 대담한 인상뿐 아니라 후석 탑승자에게 넓고 편안한 거주성을 제공한다. 내장 디자인은 수평적이고 와이드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사용성을 고려한 통합형디스플레이, 높이 올라간 하이콘솔 등으로 고객의 이용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특히 팰리세이드는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 직관적이고 간편한 조작이 가능한 각종 첨단 편의 사양과 커넥티비티 기술을 대거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운전자가 어떤 도로도 달릴 수 있도록 지형 맞춤형 드라이빙 모드인 '험로 주행 모드'를 적용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차로유지보조(LFA),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RCCA), 전방추돌방지보조(FCA),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ADAS)'이 대거 적용됐다.
또한 세계 최초로 천장을 통해 실내 공기를 확산시켜 1열부터 3열까지 고르게 공기를 순환시키는 '확산형 천장 송풍구(루프 에어벤트)'를 적용했으며, 운전석에서 2·3열까지 독립적으로 에어컨을 조절할 수 있는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차량 내부 소음을 측정해 역 위상의 음파를 내보내 실내 소음을 줄이는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운전석과 후석 동승자의 대화 편의성을 높인 '후석 대화모드' 기능이 탑재됐다.
아울러 '전자식 변속 버튼(SBW)'과 1열~3열의 전좌석 '충전 전용 USB 포트'가 적용돼 사용자 편의를 높였으며, '안드로이드 오토 앤 애플 카플레이' 지원 등 IT·커넥티비티 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이 외에도 팰리세이드는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SUV에 걸맞게 주행 성능 면에서도 전자식 4륜 구동 시스템 '에이치트랙(HTRAC)'을 적용해 사용자에게 운전의 즐거움과 주행 안전성을 제공한다.
넉넉하고 실용적인 공간활용성도 눈여겨 볼만하다. 팰리세이드는 전장 4980mm, 전폭 1975mm, 전고 1750mm, 축간거리(휠베이스) 2900mm의 차체 크기를 갖췄다. 특히 동급 최장 축간거리를 확보해 내부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특히 실내 공간 최적화를 통해 동급 최대 2열 레그룸(1077mm)을 확보해 실 활용성을 높였고 성인이 탑승해도 불편함이 없는 3열 헤드룸을 확보해 실내 거주성은 물론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2열 시트 후방 트렁크 화물 적재 용량 역시 1297ℓ로 동급 최대를 자랑하며 3열 시트 후방에는 28인치 캐리어 2개 또는 골프백 2개 등이 실릴수 있어 실용적인 트렁크 공간을 갖췄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사전계약에 돌입한다. 팰리세이드는 디젤 2.2, 가솔린 3.8 등 두 가지 모델로 구성했으며, 익스클루시브와 프레스티지 트림으로 각각 운영된다.
판매가격은 디젤 2.2모델이 ▲익스클루시브 3622만~3672만 원(이하 개소세 3.5% 반영기준) ▲프레스티지 4177만~4227만 원, 가솔린 3.8 모델은 ▲익스클루시브 3475만~3525만 원 ▲프레스티지 4030만~4080만 원의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팰리세이드의 디젤 2.2 모델은 동급 최고 연비인 ℓ당 12.6km를 달성했으며 가솔린 3.8모델은 295마력으로 동급 최대 출력을, 공차중량은 1870kg(가솔린 3.8)로 동급 최저 중량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