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형수소전기버스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 투입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의 신형 수소전기버스가 21일부터 서울시의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시범 투입된다. 아울러 내년부터 전국 6곳의 도시에 모두 30대의 수소전기버스가 시범 도입 돼 시민들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시내버스로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21일 서울 도심 시내버스 노선에 이어 내년 3월부터 서울과 울산, 광주, 창원, 서산, 아산 등 전국 6곳 지자체에 신형 수소전기버스가 시범 투입된다고 밝혔다. 서울시 405번 수소전기버스는 지난달 국내 최초로 울산시 시내버스 노선(124번)에 투입된 수소전기버스와 제원과 성능이 동일하다. 최대 출력은 200kW, 최고 속도는 92㎞/h,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17㎞(서울 시내 모드 기준)다.
전국으로 확대되는 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이날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가 서울시와 업무협약(MOU)을, 환경부와 산업부, 국토교통부가 서울특별시, 울산광역시, 광주광역시, 충청남도, 경상남도, 창원시, 서산시, 아산시 및 현대차와 공동 MOU를 체결했다.
산업부, 환경부가 서울시와 체결한 MOU에 따라 서울시의 405번 버스노선에는 내년 8월까지 수소전기버스가 시범 투입된다. 해당 노선은 염곡동에서 서울시청을 순환하는 왕복 43㎞ 구간으로, 수소전기버스는 일 평균 4~5회가량 운행된다. 수소충전소는 현대차가 운영하는 양재 그린스테이션을 활용할 예정이다.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18대가 운행되던 해당 노선은 수소전기버스 1대, CNG버스 18대 등 모두 19대로 변경됐다.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서울시, 울산시, 광주시, 충청남도, 경상남도, 창원시, 서산시, 아산시 및 현대차가 함께 체결한 MOU는 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 안전성, 편의성에 대한 시민들의 경험이 확대될수록 수소전기차 대중화가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6곳의 지자체는 내년 3월부터 수소전기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노선버스 등으로 총 30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앞서 수소충전소 유무와 지자체의 경유버스 대체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모두 3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서울시(7대), 울산시(3대), 광주시(6대), 창원시(5대), 서산시(5대), 아산시(4대) 등에 배정했다.
아울러 이날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차, 에어리퀴드, 효성중공업,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13개 회사는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식회사(HyNet)에 1350억 원 투자를 공식화하는 출자 MOU를 체결하는 등 발대식(창립총회)을 개최했다.
HyNet은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 등의 절차를 완료한 뒤 법인 설립을 마무리 짓고, 본격 활동에 들어갈 예정으로 정부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조사업에 참여,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게 된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10월 제8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수소산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충전소구축 특수목적법인(SPC)의 충전소 사업 진출 제한 규제를 완화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서울 도심을 달리는 405번 수소전기버스는 어떠한 대중교통 수단보다도 깨끗하고 안전하며, 편안한 시민들의 이동 수단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은 특히 수소전기버스가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확대 도입되는 첫해다"며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가 수소전기버스로 점진적으로 대체되고 HyNet의 활동이 본격화될 경우 우리나라는 수소전기차 대중화 시대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2020년부터 차량 성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수소전기버스 양산에 돌입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시장 수요를 반영해 수소전기버스 라인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전기버스를 비롯한 수소전기차는 무공해 차량일 뿐 아니라 전용 부품 수가 많아 산업 및 고용 측면에서도 그 효용성이 크다"며 "수소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열기 위한 투자와 연구개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