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 무역협회와 스타트업 간 상생 협력 모델 구축
[더팩트 | 서재근 기자] GS그룹이 무역협회와 함께 스타트업 간의 상생 협력 모델 구축에 나선다.
GS그룹은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생 협력의 장'을 주제로 한국무역협회(KITA)와 공동으로 벤처 네트워크 행사 'GWG X KITA'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GWG(Grow with GS) 행사는 지난 2015년부터 GS홈쇼핑이 투자사와 파트너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시작된 벤처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대기업과 스타트업, 스타트업 상호 간 교류를 통한 상생 협력 모델 구축 및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GS홈쇼핑뿐만 아니라 GS칼텍스, GS리테일, GS글로벌, GS건설 등 GS 계열사들이 함께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전반에 있는 3백여 개의 스타트업이 지원했다. 이 가운데 GS 계열사와 무역협회의 전문가들이 심사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54개사를 선발해 전시부스 운영, 투자자와의 네트워크 행사 및 IR피칭 등을 진행한다.
특히 스타트업이 직접 투자 설명회를 하는 IR피칭에는 8개 유망 기업이 참가하며, 전문평가단이 기술성 등을 종합 평가해 우수 기업 3개 팀을 선정하여 시상도 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사장에는 GS그룹 5개 계열사의 투자상담 부스가 각각 마련되어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과 투자 상담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해당 스타트업들과 협업 관계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스타트업 상생 협력 모델 구축에 속도를 내는 데는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의중이 적극적으로 반영됐다는 게 그룹 측의 설명이다. 허 회장은 최근 GS 임원 모임과 최고경영전략회의 등에서 스타트업과 상생 생태계 조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실제로 GS그룹은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호협력으로 미래성장을 도모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에코시스템'을 추구하고 기존 협력사와의 내실 있는 상생경영은 물론 신규 스타트업, 중소기업 창업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생산성 혁신 및 역량 향상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GS칼텍스는 2016년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국내 대표 자동차 관리 서비스업체인 '카닥'에 투자하고, 지난해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한 커넥티드카 전문업체인 '오윈'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각 솔루션 전문업체 'N3N'에 투자, 이를 기반으로 해당 업체들과 협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SK에너지와 함께 양사 주유소를 거점으로 하여 물류 스타트업 '줌마'와 C2C 택배 집하 서비스인 '홈픽'을 론칭했다.
GS리테일은 지난 7월 미국 온라인 유기농 전문 업체 '스라이브 마켓'에 3000만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에 나선 데 이어 전문투자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투자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3월 미래에셋과 1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 이후 '부릉'으로 알려진 배달 대행 서비스 업체 '메쉬코리아', 미국 유기농 생리대 제조업체 'Rael' 등 모두 12개 국내외 스타트업에 투자를 집행했다.
이 외에도 GS홈쇼핑은 지난 2011년부터 B2C·C2C, 플랫폼 등 커머스 영역을 비롯 검색, 콘텐츠, 마케팅, O2O, 소셜네트워크 등 다방면에 걸쳐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외 직·간접 투자 스타트업 수는 400여 개, 총투자금액은 2800억 원에 달한다.
GS글로벌은 올해 1월 KOICA와 개발도상국이 처한 사회문제를 혁신기술 기반의 스타트업들이 풀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CTS(혁신적 기술 프로그램) 소셜벤처의 사업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GS건설은 신생 스타트업 기업의 사업 안정화를 위해 협력업체 실무자 교육, 현장소장 교육 등을 통한 수행역량 증진 지원프로그램과 안전혁신학교 프로그램 등 인적자원 교육을 통한 간접적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