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경영기획실 해체·이사회 중심 경영 '고강도 쇄신'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한화그룹이 일감 몰아주기 해소를 위해 계열사인 한화S&C와 한화시스템을 합병하기로 했다.
한화S&C와 한화시스템은 31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 간 합병을 의결했다. 이로써 오는 8월 '한화시스템'이라는 사명으로 합병법인이 출범하게 된다.
합병비율은 주식 수를 감안한 주식가치 비율인 1대0.8901(한화시스템 주식가치 : 한화S&C 주식가치)이다. 합병법인에 대한 주주별 예상 지분율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약 52.9%, H솔루션이 약 26.1%, 재무적투자자(스틱컨소시엄)가 약 21.0%다.
합병 후 H솔루션은 합병법인 보유지분 약 11.6%를 스틱컨소시엄에 매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합병법인에 대한 H솔루션의 지분율은 약 14.5%로 낮아지게 되며, 스틱컨소시엄의 지분은 약 32.6%로 높아지게 된다. H솔루션의 지분율이 10% 대로 낮아질 경우 공정거래법상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한화그룹은 이날 이사회 중심 경영 및 계열사 독립책임 경영을 골자로 한 경영 쇄신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사외이사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 출신 사외이사 임명을 지양하고, 개방형 사외이사 추천 제도를 도입해 사외이사 풀을 넓혀서 추천 경로를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사회 내 위원회 제도를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내부거래위원회를 개편하고,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상생경영위원회를 신설한다.
한화그룹은 또 이사회 중심 경영 및 계열사 책임 경영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그룹 경영기획실을 해체한다. 최상위 지배회사인 ㈜한화가 그룹을 대표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그룹 단위 조직으로는 그룹 차원의 대외 소통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위원회와 준법경영 강화를 위한 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신설하여 관련 업무를 맡는다.
커뮤니케이션위원회는 커뮤니케이션 관련 임원들로 구성되고, 그룹 브랜드 및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사회공헌(CSR), 대외협력 기능 등에 관하여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집행하게 된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경영기획실 해체와 커뮤니케이션위원회 및 컴플라이언스위원회의 신설 및 운영을 통해 각 계열사에 대한 합리적인 지원 기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각 계열사는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강화된 각 계열사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 독립·책임 경영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