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사내하도급 3500명 특별채용 시동 "정책 기조 부응"

현대자동차가 오는 2021년까지 차례로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을 정규직으로 특별 채용한다고 23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올해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에 대한 특별 고용에 나선다.

2017년 임금과 단체협약(이하 임단협)에서 노사와 맺은 약속을 이행함과 동시에 일자리 확대를 강조한 정부 정책 기조에 힘을 싣겠다는 것이다.

23일 현대차에 따르면 우선 400명 규모로 1차 특별채용을 시행, 오는 30일부터 2월 9일까지 모집공고를 진행한다. 이후 3월 말까지 서류 및 면접 전형을 거쳐 같은 날 내로 합격자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최종 합격자는 모두 6주 동안 신입사원 입문교육 과정을 거친 이후 오는 6월 초 현업 부서에 배치된다.

현대차는 이 같은 방식으로 올해까지 모두 3차례에 걸쳐 사내하도급 근로자 1000여 명을 채용하고, 오는 2021년까지 차례로 35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2017년 임단협 교섭에서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 추가 특별 고용 ▲자동차산업 위기를 반영한 임금·성과금 인상 자제 ▲2019년까지 사내 하도급 및 직영 촉탁 계약직 50% 감축 ▲중소기업 상생 방안 마련 ▲4차 산업혁명 대응 관련 노사공동 협의체 구성을 기본 골자로 기본급 5만8000원 인상(정기승호, 별도승호 포함), 성과금 및 격려금 300% + 280만 원, 중소기업 제품 구입 시 20만 포인트 지원 등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현재 생산라인에서 근무하는 사내하도급 근로자 가운데 정년퇴직 예정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한다.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6000명에 대해 특별채용에 나선 것을 고려하면, 모두 9500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것이다.

특히, 별도 직군 전환이나 무기계약 갱신 등의 제한적 정규직 전환 방식과는 달리 임금, 복지 등 근로조건까지 기존 정규직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다만, 현대차 측은 합의에 따른 상호 신의성실 원칙에 따라 '현대차와 소송을 다투는 자'와 '현대차와 직접적 계약관계가 없는 부품사 사내위탁업체 직원'은 이번 특별채용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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