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황원영 기자] 롯데제과가 중국 사드 사태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전년 대비 5.8% 신장한 해외 매출을 올렸다고 2일 밝혔다.
롯데제과는 중국, 인도, 러시아, 베트남, 카자흐스탄, 파키스탄, 벨기에, 싱가포르 등 8개국에 해외법인을 두고 있다. 이들 국가의 올 상반기 매출액 합계는 2841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약 5.8% 올랐다. 영업이익은 160억 원으로 전년보다 38.9% 증가했다.
특히 카자흐스탄의 경우 상반기 946억 원의 판매고를 달성해 전년 대비 30.7% 신장했다. 롯데제과는 2013년 현지 제과 기업 '라하트'사를 인수한 후 환율 변동성을 감안하지 않는다면 매년 20~3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파키스탄 또한 상반기 543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0% 늘었다. 현지의 대표 감자 스낵인 '슬란티(SLANTY)'의 판매 증가와 지난해부터 새롭게 진출한 라면 사업의 확대가 주효했다. 파키스탄은 인구 1억9000만명 중 14세 미만이 30%를 차지하면서도 과자 시장은 한국의 1/3 밖에 안 돼 성장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도 중국을 제외한 벨기에, 인도, 싱가포르, 러시아 등의 모든 해외 법인에서 전년보다 매출이 증가했다. 중국은 사드 여파 등으로 인해 379억 원에서 194억 원으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다른 해외 법인의 성장으로 롯데제과의 해외 시장 전체 매출은 5.8% 성장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적극적인 신규시장을 모색하고 사업성이 있는 곳에 과감한 투자를 해왔기 때문"이라며 "때로는 직접 진출을 통해 브랜드를 개척하고, 또 때로는 현지 유수 기업의 인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롯데제과는 인도나 러시아 등지에서도 꾸준히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케냐에 사무소를 설립하는 등 아프리카 시장에도 문을 두드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