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성락 기자] LG디스플레이가 대형 UHD 패널 등 차별화된 제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4년 연속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매출 7조9360억 원, 영업이익 9043억 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매출은 대면적 트렌드 지속 및 중소형 제품의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출하 증가로 전 분기(6조7238억 원) 대비 18%, 전년 동기(7조4957억 원) 대비 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반적인 판가 상승세 및 우호적 환율 흐름과 더불어 대형 UHD와 인터치 등 차별화 제품군 운영으로 전 분기(3232억 원) 대비 180%, 전년 동기(606억 원) 대비 139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전 분기보다 335% 오른 8247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26조5041억 원, 영업이익은 1조3114억 원으로 집계됐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4년 연속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했다"며 "매출은 상반기 업체들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가 급락 등으로 전년 대비 축소됐으나, 하반기 판가 상승세와 함께 지속적인 고부가 차별화 제품 확대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를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이 38%, 모바일용 패널이 31%,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이 17%, 모니터용 패널이 14%를 차지했다.
김상돈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올해 1분기 출하량은 OLED 라인 전환, 신제품 R&D 투입 등으로 인한 생산능력 감소에 따라 한 자릿수 중반의 상승 폭에 그칠 것"이라며 "판가는 산업 내 낮은 재고 수준 및 대면적화로 인해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OLED만의 장점과 특성을 극대화한 차별화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와 6세대 중소형 P-OLED 생산 등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본격화하고, 프리미엄 제품 확대를 통해 미래를 위한 성장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