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조2403억 원, 영업이익 4026억 원, 순이익 4427억 원
SK텔레콤은 올해 1분기 매출 4조2403억 원, 영업이익 4026억 원, 순이익 4427억 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6일 밝혔다.
매출은 상호접속요율 인하에 따른 망접속수익 감소 및 가입비 폐지 영향이 있었으나, SK플래닛의 ‘11번가’, ‘시럽(Syrup)’ 등의 매출 증가와 아이리버와 NSOK 편입 등 자회사 성장에 힘입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0.9% 증가한 4조2403억 원을 기록했다.
LTE서비스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SK텔레콤 LTE 가입자는 지난 3월 말 기준 1745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1%를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가입비 폐지, 멤버십 서비스 강화, 기변 고객 혜택 확대 등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17.8% 감소했고, 전년 같은 기간 대비로는 기저효과(Base Effect)에 따라 59.5% 상승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속적인 실적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6% 증가한 4427억 원을 기록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영업이익 감소 등으로 12% 감소했다.
SK텔레콤은 지난 1분기 할인한도 상향, 제휴처 대폭 확대, 글로벌 멤버십 확장 등 멤버십 서비스 개편을 통해 기존 고객들의 혜택을 강화했다. 고객 니즈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상품인 ‘T키즈’, ‘T아웃도어’는 현재 각각 18만5000명, 11만 명 가입자를 유치하는 등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지난 3월말 2.1GHz 기지국 2만6000식 구축을 완료해 서울특별시와 6대 광역시 등 전국 85개시의 주요지역에서 ‘3band LTE-A’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통신을 기반으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고, 고객의 심층적인 니즈를 충족하는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통해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신규 성장 동력을 발굴함으로써 미래 성장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으로 ‘생활가치 플랫폼’ 개발, ‘통합 미디어 플랫폼’ 진화, ‘IoT서비스 플랫폼’ 육성을 제시한 바 있다.
[더팩트│황원영 기자 hmax875@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