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사이다

부동산 사장이 알려주는 좋은 집 구하기

첫 자취를 시작하는 집 구하기 초보들은 어떤 집이 좋은 집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막상 집은 보러 갔으나 뭘 봐야 할지 모르는 집 구하기 초보들을 위해 부동산 사장님이 알려주는 꿀팁을 소개한다.

▶ 집의 낮과 밤

집을 볼 때 낮에 보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밤에 보는 것이 좋을까? 정답은 둘 다이다. 집을 볼 때 볃이 잘 드는지 가로등이 많은지 꼭 두 번 방문에서 체크를 해야 한다. 채광이 얼마만큼 들어오는지를 확인해야 생활하는 데 불편이 없고 가로등이 얼마나 있는지 알아야 늦은 시간 귀가를 해도 조금 더 안전하기 때문이다. 평일 밤과 주말 낮을 이용해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 옵션

원룸이라고 다 풀옵션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언뜻 보기에 풀옵션인것 같아도 아닌 경우가 많다. 전자제품, 침대, 옷장, 냉장고, 에어컨 등등 하나하나 체크해 이상이 있는지 확인 후 계약 전 집주인에게 꼭 알려야 한다. 만약을 대비해 입주 당일 옵션 사진을 찍어두는 것도 좋다.

▶ 곰팡이

도배가 깔끔하게 되어있다고 곰팡이가 없을 것이라는 착각을 해서는 안 된다. 계약 전 집주인에게 결로나 곰팡이가 있었는지 반드시 물어보고 계약 전 꼭 상의를 해야 한다. 곰팡이가 왜 생겼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사용하다 곰팡이가 생겼는지 아니면 집 구조상의 문제로 곰팡이가 생겼는지 따져봐야 한다.

▶ 공과금

공과금이 얼마나 오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관리비가 싸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관리비에 포함되어있는 것은 무엇인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보통 겨울에 가스비는 얼마 정도 나오는지, 여름에 전기세는 얼마 정도 나오는지 꼼꼼히 물어봐야 한다.

[더팩트 | 장미송 기자] rose96@tf.co.kr

더 많은 소식 받기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