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짜장면 곱빼기 조리시간은 2배?
짜장면 곱빼기를 시켰다고 해서 조리시간이 더 걸릴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짜장면 곱빼기라고 해서 양이 늘어나지만 조리시간은 늘어나지 않는다. 보통 짜장면이 주문 들어오면 미리 삶아 둔 면을 짜장과 함께 나가기 때문에, 오히려 두 그릇을 만드는 시간보다 빨리 맛볼 수 있다. 양은 많이 빨리 먹고 싶다면 짜장면 2그릇을 시키기보단, 곱빼기를 시켜보자.
▶짜장면 곱빼기의 실제 양은?
곱빼기라고 하면 대부분 2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실제로 곱빼기는 1인분에 비해 약 1.5배 많은 양이다. 물론 음식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이렇기 때문에 가격도 500~1000원 정도가 높은 셈이다.

▶짜장면 곱빼기보다 쟁반짜장이 양이 더 많다?
쟁반 짜장이 일반적으로 양이 많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유는 쟁반 그릇에 많이 나오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곱빼기와 비교했을 때는 어떨까. 쟁반짜장보다 곱빼기의 양이 많은 셈이다. 또 가장 큰 차이점은 양이 아닌 조리방법에 있다. 스파게티처럼 짜장에 면을 넣어 한번 볶아서 나오는 게 큰 차이다. 이렇기 때문에 일반 짜장면 곱빼기에 비해 면이 잘 불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먹을 때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짜장면 곱빼기의 칼로리는?
짜장면 한 그릇은 일반적으로 800~850kcal 정도 된다. 두 그릇을 먹으면 1700kcal까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짜장면 곱빼기는 양은 1.5배로 늘었지만 칼로리는 1000kcal 정도 된다. 때문에 많이 먹을 것 같으면 한 그릇을 먹고 또 시키는 것보다. 아예 곱빼기를 시키는 것이 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arulhr@tf.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