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사이다

손톱 밑 '반달'이 보내는 건강 신호 5가지

손톱 아래에 옅은 색의 작은 반원이 있다. 누구나 이것을 가지고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부위를 '손톱 반달'이라고 한다. 손톱 반들은 아주 섬세한 부분이며, 전반적인 건강 정보를 담고 있어 미리 건강에 대해 체크할 수 있다. 손톱 반달로 보는 건강 상태가 과연 무엇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자.

-큰 달

반달의 크기가 손톱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할 때 큰 것으로 간주한다. 큰 달은 고혈압과 심장질환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겨진다. 원인은 스트레스로 손톱 반달이 비교적 큰 편이라면 어떤 것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판단해보고 긴장감을 줄일 수 있도록 주변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또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작은 달

큐티클의 표면 위로 간신히 올라오는 작은 달은 떨어진 활력, 저혈압, 원활하지 못한 혈액순환을 나타낸다. 이것은 또한 약해진 면역체계의 신호일 수 있다. 더 많은 잠을 자고 활력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음식을 먹거나 비타민이나 철분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상아색 흰색달

흰색 또는 황백색의 반달은 정상이다. 모든 사람의 피부 색깔이 다르기 때문에 반달의 색깔도 약간씩 다 다르다. 하지만 그것이 창백해지면, 빈혈기가 있는 것일 수 있다.

-회색

손톱 반달이 회색빛으로 보인다면 이것 또한 활력이 떨어졌다는 징후이다. 증상은 평소보다 피곤함을 느낀다거나 약간의 소화 장애를 겪었을 수도 있다. 회색 반달은 영양분 흡수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으니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분홍색

손톱 반달이 보통 베이지 또는 분홍빛이 돌면서 손톱 밑바닥 피부와 거의 같은 색이라면, 폐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 휴식 없이 지내 몸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신호다. 만약 손톱 반달이 분홍빛이 도는 것을 발견했다면, 일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쉬도록 해야 한다.

-보이지 않거나 작은 반달

너무 작거나 잘 보이지 않는 손톱 반달 또한 활기가 아주 많이 떨어졌다는 표시이다. 또한 면역 체계가 약해져 감기와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체내에 영양소 흡수가 원활하지 않고 비타민이 부족하다는 징후일 수도 있다.

중국 한의학에 따르면 각 손가락과 신체 기관은 연결돼있다고 생각한다. 엄지손가락은 폐와 비장에 연결되어 있고, 검지는 소화기 계통과 관련이 있다. 중지는 심낭과 뇌에 연결되어 있으며, 약지는 생식기관에, 새끼손가락은 심장과 신장에 연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손톱이 심하게 변하거나 통증을 느낀다면, 손톱을 확인해보길 바란다.

[더팩트 | 이효주 기자 ] hyojurish@tf.co.kr

더 많은 소식 받기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