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사이다

'멘탈 금수저'가 될 수 있는 5가지 비밀?

'멘탈금수저'에서 멘탈은 영어단어로 정신을 뜻하며 금수저는 본래의 뜻과 다르게 고소득층에 속하는 상위 0.1%인 사람들을 통틀어 가리키는 신조어로도 사용된다. '멘탈금수저'는 정신이 상위 1%로 똑똑하며 강하고 사람들을 지칭한다. 이와 반대의 뜻을 가진 '유리멘탈'도 있다. 매일 사람들에게 치여 어떠한 일에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는 경우 흔히 '유리멘탈'이라고 부른다. 어떤 상황에서 쉽게 포기하는 '유리멘탈'이 아닌 상황을 이겨내는 '멘탈금수저'가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내 인생의 중심은 자신이지만 세상의 중심은 자신이 아니다.

수많은 인생 중에서 내 인생만 소중하다는 생각은 개인주의가 아니라 이기주의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지만 세상은 수만은 인생과 주인공이 함께 살아가기에 더불어 살아야한다.

2) 막연한 정신 승리는 인생에 해롭다

정신 승리도 일종의 감정이다. 정신승리는 감정의 원인이 없고 일종의 정신적 도피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정과 극복이다. 어떤 일을 할 때 동기부여가 필요하니 어느 정도 막연한 정신승리도 필요하지만 다양한 노력을 통해 뭔가를 쌓아 그 결과로 탄탄한 베이스를 다져 놓은 정신승리가 필요하다.

3) 운은 통제 불가능이다.

운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고 결과에 따라 우리의 멘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열심히 했어도 안 될 수도 있고 잘될 수도 있다. 운은 통제 불가능이며 예측 불가능이다. 이걸 통제하고 예측하려는 그 순간 실패하게 된다. 운을 통제 불가능한 것이라고 인정하고 어떻게 운 없이도 이겨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좋다. (예상치 못한 운에는 더 행복한 법이다)

4) 노력과 결과는 다른 영역이다.

노력이 무조건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운이 없거나 경쟁에서 밀릴 수 있다. 반대로 결과가 좋다고 노력을 많이 했다는 보장도 없다. 노력했으니 무조건 보상을 받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은 없애야 한다. 노력과 결과는 다른 영역이라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멘탈에 도움이 된다.

5) 세상은 대칭적이지 않다.

세상은 대칭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한마디로 말하면 제로섬(zero-sum)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나의 기쁨이 10만큼 있다면 슬픔도 10만큼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슬픔이 많아 삶이 힘들 수도 있지만, 행복이 더 크면 삶이 행복할 수도 있다. 자신이 어떻게 마인드컨트롤을 하는지에 따라 자신의 행복이 결정될 수 있다.

[더팩트 | 장미송 인턴기자] rose96@tf.co.kr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더 많은 소식 받기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