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사이다

돈스파이크가 직접 남긴 '돈스테이크 만드는 꿀팁'

작곡가겸 래퍼 돈스파이크가 '대형 스테이크'를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했다.

돈스파이크는 자신의 SNS에 스테이크 사진과 함께 장문의 글로 자신이만 알고 있는 스테이크 맛있게 먹는 비법을 공유했다. 그는 지난달 SBS 예능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출연해 돈스파이크식 특대형 스테이크, 일명 '돈스테이크'는 먹는 방법도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했다. 목장갑을 끼고 그 위에 위생 비닐장갑을 착용한 뒤 양손으로 고기를 잡고 이로 뜯어 먹는 것이었다. 이날 시청률은 고공행진을 하며 포털 검색어 1위까지 올라 그 인기를 실감했다. 끊임없는 관심에 돈스파이크는 SNS에 레시피를 공개한 것이다.

그는 "뜯어먹는 것은 취미인 부쉬크래프팅이나 오지미니멀캠핑시 설겆이거리를 최소화하고 방식을 간소화하기위해 뜯어먹던것의 영향도 있습니다"라고 시작하며 쇼핑, 시즈닝, 시어링 쿠킹,레스팅, 이팅으로 구분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아래에 그가 SNS에 남긴 글로 맛있는 스테이크를 먹어보자.

1. 쇼핑

한우 2-3등급 웻에이징 채끝 2kg (제 생각에 일반인과식기준 4인분)

소금 갈릭솔트 통후추 타임 바질 올리브오일 트러플오일 가염버터

일반 냉장육과 숙성육은 다른고기라 할 정도로 맛과 향이 틀립니다 방송에 사용한 고기는 저지방 웻에이징 3등급 국내육우 채끝입니다 (술뿐만 아니라 치즈 요거트등 숙성 발효를 거침으로 좋아지는 음식들과 같이 소는 도축후 숙성을 거쳐야 즙과 향을 제대로 느낄수 있다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소고기등급제의 ++ 고기들은 당연히 맛있겠지만 건강에 좋지는 않다 생각하며 신선한 음식을 최고로 치는 우리나라 식문화와도 좀 거리가 있지만..) 갠적으론 드라이에이징 엘본을 더 좋아하지만 로스율과 엄청난 ... 웻에이징도 충분히 훌룡합니다 소금은 암염아닌 소금도 좋습니다만 저와 한몸이 될 무기질임으로 기왕이면 좋은것으로 준비합니다. 버터 및 다른 부재료도 마찬가지입니다 . 무엇보다도 재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가 먹은것이 나를 이루는 것입니다.

2. 시즈닝

먼저 고기를 상온에 내어놓습니다 (큰고기를 저녁에 먹을것이라면 낮에 적어도 3-4시간전에 꺼냅니다)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고기는 안쪽까지 고루 익지 못할 확률이 높고요 레어와 안익은 고기는 엄연히 틀립니다 조리시간도 많이 차이가 나고요 (고기가 미지근 하다라는 느낌에서 조리를 시작합니다)

삼투압부터 소금치는 타이밍 등등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만 이 단계부터 취식까지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음으로 시점은 크지않은 차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두께가 있는 고기는 생각보다 많은 소금이 들어갑니다.

칼집을 넣어 시즈닝하기도 하고 굽다가 칼집을 주기고 하는데 그때그때 고기상태나 느낌에 따라 틀립니다 시어링 마이야르 뭐 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만 전 맛있게 먹는 것이 중요하지 뭐 공부한건 아니어서 항상 구울때마다 조금씩 바꾸어 시도하는편입니다.

3. 시어링 쿠킹

갠적으로 소고기는 팬프라이, 돼지는 훈연방식의 숯불구이, 닭고기는 삶아 먹는것을 선호합니다. 트러플오일로 불판에 가볍게 코팅합니다. 가염버터를 충분히 녹이고 높은 온도로 가열한후 연기가 나며 타기직전에 고기를 올리고 버터와 올리브유에 지진다 라는 느낌으로 고기의 모든 단면을 높은온도에 노출시킨후 팬온도를 조금 낮추어 서서히 익힙니다.

추가로 타임을 투입하고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고기위에 끼얹으며 풍미를 더해봅니다. 방송에서 나온 고기는 두께가 6-7cm였는데요 18분은 저 사이즈의 고기를 익히기엔 약간 부족합니다 굽다가 중간에 말한것인데 편집되면서 약간의 오해소지가 있습니다. 오븐을 사용하시지 않을것이면 미디윰 레어까지 20-25분정도 걸립니다. 이또한 칼집의 시기와 깊이, 얼마나 끓는 버터를 끼얹느냐에 따라 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4. 레스팅

익은 고기를 잠시 그냥 둡니다. 이때도 고기안쪽은 자신의 온도로 익어가고 있는중입니다 짧으면 4분-많게는 8-9분 정도까지 둡니다

5. 이팅

겉은 크리스피하고 안은 촉촉한 스테이크가 앞에 있다면 적당한 크기로 찟어 가니쉬와 함께 마구 뜯어먹습니다. 제대로 조리된 경우 쉽게 뜯기는 연한 육질과 풍성한 육즙을 느끼실수있습니다. 많이 남을 경우 식혀서 냉장보관후 볶음밥을 해먹기도 하고 햄버거빵에 껴서 스테이크버거로 먹으면 물림을 방지할수있습니다

P.S 매끼마다 저리먹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소식합니다만 맛있는것을 먹을때는 먹다 참는것따윈 넘나 싫어요 포만감은 사랑다음으로 제가 가장 사랑하는 감정이니까요. 공장식축산업이 환경에 큰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arulhr@tf.co.kr

<사진=돈스파이크 SNS donspike77 캡처>

더 많은 소식 받기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