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무리 지어 생활하는 숙명을 타고났는데요. 어딜 가나 나와 맞지않는 유형의 골치 아픈 사람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심리학 박사 지니 그레이엄 스콧은 저서 '즐겁게 일하는 기술'에서 10가지 유형의 골치 아픈 사람에 대한 팁을 제안했습니다. 한 번 살펴볼까요?
1. 폭발형
분을 참지 못하는 타입으로, 낙담하거나 두려움을 느낄 때 특히 폭발하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본인의 심리상태를 그대로 표출시키고 주변 사람들에게 분풀이를 합니다.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폭발형이 진정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잠시 자리를 피해 주는 것입니다. 감정이 가라앉은 기미가 보이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쿨하게 대하세요.
2. 불평형
불평 거리를 찾아내서 일이 잘되지 않는 이유를 제도나 조직, 특정 인물에게로 돌리는 타입입니다. 본인의 업무 환경이 변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의 허물을 끊임없이 들춰내는데요.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불평형이 불만을 쏟아내면 말을 맞받아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불만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 되묻는다면 불평형은 아무 말 하지 못하거나 다른 대상을 찾는다고 하네요.
3. 삐짐형
기분이 나빠지거나 서운하면 갑자기 거리를 두고 싫어하는 티를 내는 타입입니다. 왜 그러는지 이유를 물어도 아무 일도 아니라고 부인하는데요. 삐짐형은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본인의 나빠진 기분을 보상받는다고 하네요.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마음을 열 수 있도록 우호적으로 대하고 때로는 침묵하는 것입니다. 삐짐형은 서서히 당신의 눈치를 살피게 될 것입니다.
4. 예민형
열등감이 심한 타입으로, '지적'에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상대에게 무시당했다고 여겨지면 마음에 상처를 입고 화를 내는데요. 이때, 폭발형이나 삐짐형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스스로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도록 옆에서 존중해주는 것입니다.
5. 걱정형
항상 모든 일에 걱정하기 때문에 일을 수동적으로 처리하는 타입입니다. 절망감을 느끼고 실패에 대해 엄청난 두려움을 갖고 있는데요.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긍정적인 진실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걱정형의 기분에 일일이 반응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6. 판사형
완벽주의자 타입으로, 항상 자신이 옳고 다른 사람에게 지적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교만하기 때문에 상대가 본인의 비위를 맞춰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판사형의 말을 적당히 무시하고 본인의 방식대로 일을 처리하다가 종종 그의 말을 따라주는 것입니다.
7. 밀어붙이기형
상대를 무시하면서 본인의 뜻을 관철하는 타입입니다. 자신이 옳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과시하고 싶어 하며 공격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공격적인 밀어붙이기형의 언변에 흥분하지 않고 차분하게 의견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 타입과는 정면으로 맞대결하는 것을 되도록 피해야 한다고 하네요.
8. 음흉형
권력에 대한 욕심이 강하고 이를 음흉하고 교묘한 수법으로 행사하는 타입입니다. 설득과 논리의 방식으로 목적을 달성하는데요.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감정적으로 음흉형과 휘말려 들지 않도록 유의하며 평등한 관계를 이루는 것입니다.당신을 신뢰하게 한 후, 반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9. 생색형
도움을 준 상대에게 생색을 내거나 보답을 받고 싶어 하는 타입입니다. 억지로라도 보답을 받으려고 하므로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데요.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도움을 받았다면 확실하게 감사 표시를 하고 다시 도움을 받지 않도록 일정 거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도움에 의존하지 마세요.
10. 나팔형
쓸데없는 말을 늘어놓는 타입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유형입니다. 업무 기밀을 발설하고, 오지랖을 부리며 불화를 일으키는데요. 이런 타입과 즐겁게 일하는 기술은 나팔형과의 대화를 되도록 피하는 것입니다. 그의 말에 동의하지 마세요. 구설에 오를 수 있습니다.
<출처= 지니 그레이엄 스콧은 저서 '즐겁게 일하는 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