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송민순 쪽지 파문'에 "문재인, 직접 설명하는 게 도리"

  • Ptoday | 2017-04-21 18:32:00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1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 롯데 백화점 앞에서 '시민이 이깁니다' 국민승리 유세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쪽지 파문'에 대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1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 롯데 백화점 앞에서 '시민이 이깁니다' 국민승리 유세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쪽지 파문'에 대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금 밝혀진 부분들에 대해 직접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배정한 기자

[더팩트 | 울산=변동진·서민지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1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쪽지 파문'에 대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금 밝혀진 부분들에 대해 직접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그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 롯데백화점 앞에서 선거 유세를 펼친 뒤 기자들과 만나, 송 전 장관이 2007년 참여정부 시절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에서 우리나라가 기권 과정에서 문 후보가 취한 태도에 대한 물증으로 쪽지를 공개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송 전 장관이 공개한 쪽지와 주장이 사실이라면, 우리가 기권을 결정하기 전 북한에게 직접 메시지를 받았다는 증거가 되므로, 민주당 측에선 "색깔론"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안 후보는 민주당 측에서 송 전 장관에 대해 '안보장사 혹은 색깔론'으라 비판한 데 대해, "이 문제는 그것(색깔론)과 다르다. 북한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지도자의 정직성에 대한 부분"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문 후보 아들 문준용 씨 취업 특혜 논란과 같은 맥락으로 밝혀야 된다고 주장하는 건가'라고 묻자, "그렇다. 검증과 네거티브는 다르다. 검증은 정말 치열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1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 롯데 백화점 앞에서 '시민이 이깁니다' 국민승리 유세에 참석해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울산=배정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1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 롯데 백화점 앞에서 '시민이 이깁니다' 국민승리 유세에 참석해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울산=배정한 기자

국민의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박지원 대표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후보께서 송민순 전 장관의 회고록 '쪽지' 공개에 대해 '제2 NLL사건'이라 한 것은 잘못된 비유"라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NLL 파동 당시를 회상하며 "당시 국정원에서 NLL문건 공개 운운 할 때 저는 원내대표로서 강력히 공개를 반대했다. 외교문서, 특히 남북관계 문건을 비밀보호기간 내에 공개하는 것은 옳지 않았고, 문 후보는 제가 국정원을 접촉해 대선 기간 내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잘 알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모적 논쟁보다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것은 색깔의 문제가 아니라 진실의 문제다. 문재인 후보께서 진실을 밝히면 된다"고 문 후보를 압박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문 후보 측은 "북한에 직접 물어보자는 게 아니라 국정원의 해외 정보망을 통해 북한의 반응을 판단해봤다는 게 취지"라고 해명했다.

또한 박광온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문제에 대해 단호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기로 했다"면서 "송 전 장관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형사고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송 전 장관은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이 북한으로부터 연락받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며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남측이 진심으로 10·4선언(2007년 10월 4일 노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내용) 이행과 북과의 관계 발전을 바란다면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책임 있는 입장을 취해주기 바란다. 우리는 남측의 태도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mj79@tf.co.kr

[인기기사]
AD
오늘의 TF컷
  • 실시간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