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인터넷은행 3사 '상생금융' 외면?…청년도약계좌 불참에 비판 목소리

  • 경제 | 2023-06-07 13:25

인터넷은행 업계 "대면 업무 과정이 필요해 어려워"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 3사는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각사 제공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 3사는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각사 제공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이달 청년도약계좌 출시를 앞두고 은행권에서 '6% 금리'가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가운데 인터넷은행 3사는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상생금융'을 외면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인터넷은행 측은 참여하고 싶어도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 3사는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청년도약계좌에 참여하는 은행은 지난 3월에 이루어진 공개모집에 참여한 NH농협, 신한, 우리, SC, 하나, IBK기업, KB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 등 12개 은행으로 오는 6월 중에 운영을 시작한다.

청년도약계좌란 윤석열 정부의 주요 국정 과제 중 하나로, 5년간 매달 70만 원 한도로 적금하면 지원금(월 최대 2만4000원) 등을 더해 5000만 원가량의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가입 자격은 개인소득 7000만 원 이하이면서 동시에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인 만 19~34세 청년이다. 소득이 6000만 원 이상인 경우 비과세 혜택만 적용한다.

인터넷은행의 2030 비중은 시중은행에 비해 높다.

카카오뱅크의 20·30세대 비중은 47%, 토스뱅크는 50%, 케이뱅크는 55%다. 3사 20·30세대 비중 평균은 50.6%로,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기로 한 12개 시중은행의 평균치(약 30%)보다 20%포인트가량 높은 수준이다.

인터넷은행들은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려면 대면 업무 과정이 필요해 불가피하게 취급이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금융권 안팎에서는 '상생금융'을 외면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더팩트 DB
인터넷은행들은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려면 대면 업무 과정이 필요해 불가피하게 취급이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금융권 안팎에서는 '상생금융'을 외면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더팩트 DB

이에 따라 금융권 안팎에서는 지적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인터넷은행의 주요 고객층이 2030세대인데, 이들을 위한 '청년도약계좌'는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생금융' 추구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다만 인터넷은행들은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려면 대면 업무 과정이 필요해 불가피하게 취급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 인터넷은행 관계자는 "가입할 때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를 확인하거나, 가입 이후 특별중도해지 요건을 확인하는 과정 등은 비대면으로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프로세스상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 있어 부득이하게 참여하지 못한 것"이라며 "인터넷은행들은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늘리는 등 '포용 금융'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실익이 없어서 불참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