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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경영 축 '본사'에서 '현장'으로…'자율 경영시스템' 도입
현대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시장 대응력 강화를 목표로 본사 권한과 책임을 글로벌 현장에 대폭 이양하는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시장 대응력 강화를 목표로 본사 권한과 책임을 글로벌 현장에 대폭 이양하는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이하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시장 대응력 강화를 목표로 본사 권한과 책임을 글로벌 현장에 대폭 이양하는 등 대대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

26일 현대기아차는 각 사별로 세계 시장을 주요 권역 별로 나누고 권역별로 현장 중심의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장과 고객에 집중한 현장 중심의 의사결정 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권역별 '자율 경영시스템'은 세계 주요 시장별로 상품 운용을 비롯한 현지 시장전략, 생산, 판매 등을 통합 운영해 현지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이면서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의 권한을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에는 본사가 상품 등을 포함한 주요 전략을 제시하고 생산 및 판매를 총괄적으로 관리했다. 또한, 국외 지역별로 판매와 생산 부문이 현지 사정에 맞춰 각기 운영돼 왔다. 권역별 '자율 경영시스템'은 글로벌 주요 시장별로 권역 본부가 출범하는 방식이며, 내년 현대차가 북미와 인도, 기아차가 북미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권역별로 한층 정교해진 현지 맞춤형 상품 전략 및 운영이 현장 주도로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현지 조직의 권한과 책임이 확대될 경우 해외 우수 인재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이 추진된 데는 '현장에 답이 있다'고 강조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게 그룹 측의 설명이다. 실제로 정몽구 회장은 최근 "임직원 모두가 책임감을 느끼고 각 부문이 자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조직 문화를 구축하라"며 현장 및 자율 경영을 강조한 바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자율 경영시스템'과 더불어 마케팅과 고객 채널 등 고객 접점 부문을 통합,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경험본부'를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자율 경영시스템'과 더불어 마케팅과 고객 채널 등 고객 접점 부문을 통합,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경험본부'를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은 "정 회장의 독려는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을 주도하기 위해선 각 부문이 자율성과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의미다"며 "고객과 시장에 밀착된 현장의 요청사항을 차량 개발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전 부문이 현장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사업 현장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본사의 역할과 기능도 일부 조정할 예정이다. 전사 협업을 돕고 업무 조정 체계를 갖추는 것은 물론 중장기 계획 아래 미래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높인다는 복안으로 지난 2월 신사업 발굴과 미래 혁신기술 개발을 총괄하는 전략기술본부를 출범시킨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이번에 마케팅과 고객 채널 등 고객 접점 부문을 통합,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경험본부'를 신설한다. '고객경험본부'는 글로벌 현장들의 차별성을 적극 반영하면서도 전체 브랜드 차원의 전략 및 마케팅을 기획하고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사 관점에서 판매와 서비스 등 딜러 관리와 관련된 일관된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원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권역별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을 비롯한 현장과 본사 간 역할 조정을 통해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선보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잠재 고객을 선점하는 데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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