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가 자사 대표 경차 '모닝'의 새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는 4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오는 17일 출시를 앞둔 '올 뉴 모닝'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진행, 내외장 디자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 2011년 2세대 모델 출시 이후 6년 만에 새로 출시된 3세대 '올 뉴 모닝(프로젝트명 JA)'은 '차세대 경차 플랫폼'과 '신규 카파 1.0 에코 프라임 엔진'을 적용해 안전성, 실내공간, 주행성능, 연비 등 전 부문에서 상품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디자인 부분을 살펴보면, '올 뉴 모닝'의 전면부는 이전 모델 대비 날렵한 형상의 헤드램프와 입체감이 강조된 라디에이터 그릴로 진보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동시에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을 서로 연결함으로써 강인하고 역동적인 외관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후드부터 루프를 거쳐 테일게이트까지 매끈하게 이어지는 라인으로 세련미를 한층 강조했으며, 후면부는 기존 세로형 리어램프의 램프 폭을 더욱 넓혀 입체감과 시인성을 개선했다. 특히, '아트 컬렉션' 패키지를 별도로 운영, 라디에이터 그릴과 에어커튼을 감싸는 가니쉬, 측면부 하단 사이드 라인 등에 포인트 색상을 적용함으로써 한층 스타일리시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
실내공간은 수평형의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넓은 공간감을 구현한 것은 물론 현대적이고고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해 차급을 넘어서는 감성 품질을 제공한다. 아울러 운전 때 시야 이동을 최소화하는 플로팅 타입 내비게이션, 독특한 형상의 측면 에어벤트, 레드와 라임 컬러로 포인트를 준 시트 등을 통해 개성 넘치는 스타일을 구현했다.

개선된 안전성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올 뉴 모닝'의 출시에 앞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바로 경차의 한계를 넘어서는 최상의 안전성 확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우선 차량 성능의 기본 토대가 되는 플랫폼에 있어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차세대 경차 플랫폼'을 적용해 초기 단계부터 철저히 안전성 향상을 염두에 두고 개발됐다.
또한, 초고장력 강판(AHSS,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2% 대비 2배인 44%로, 구조용 접착제를 기존 8m 대비 8배 이상 증가한 67m로 각각 확대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차체 강성을 확보하며 차량의 충돌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특히, 기존 강성형 구조용 접착제 대비 차체 충돌 때 변형량을 더욱 개선한 충돌 보강형 구조용 접착제를 적용하는 한편, 주요 충돌부위에 핫스탬핑 공법을 적용해 경차 최고 수준의 천정 강도와 비틀림 강성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급제동 또는 급선회 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기존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에 고속 선회로 진입시 안쪽 휠에는 제동력을 가하고 바깥쪽 휠에는 보다 많은 동력을 전달해 조향 능력을 높이는 '토크 벡터링 기능(TVBB)', 제동 때 좌우 쏠림 현상이 발생할 경우 브레이크 압력을 이용해 직진으로 제동할 수 있게 보조해주는 'SLS 기능' 등 기존 고급차에만 적용되던 첨단 주행 안전기술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이와 함께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해 충돌 위험 감지시 운전자에게 경보해주는 '전방충돌 경보 시스템(FCWS)'과 전방 차량과의 충돌 가능성 인지시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등 첨단 안전사양을 탑재한 것은 물론 경차로는 유일하게 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탑재된 7에어백 시스템을 탑재하고 ▲차량 충돌시 시트벨트를 팽팽하게 당겨주는 '뒷좌석 시트벨트 프리텐셔너'를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올 뉴 모닝'의 또 다른 강점은 바로 동급 최대 휠베이스 및 최적의 공간 활용성을 바탕으로 한 넓고 효율적인 실내공간이다. 신규 플랫폼 적용을 통해 기존 대비 15mm 늘어난 2400mm의 휠베이스를 구현, 동급 최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전장 3595mm, 전폭 1595mm, 전고 1485mm)
또한, 기존 200ℓ 대비 28% 증가한 255ℓ의 트렁크 용량을 확보했으며, 2열 시트 풀플랫 기능을 이용해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경우 1010ℓ까지 화물 적재가 가능해 공간 활용성이 극대화됐다.

경제성 부문에서도 전 모댈과 비교해 월등히 개선됐다. '카파 1.0 에코 프라임 가솔린 엔진'이 새롭게 탑재된 '올 뉴 모닝'은 ℓ당 15.4km(13·14·15인치 타이어 기준)의 복합연비를 달성, 동급 최고의 경제성을 확보했다.
기아차는 이날 올 뉴 모닝의 사전계약 개시와 함께 가격 정책도 공개했다. '올 뉴 모닝'은 최고급 프레스티지 트림과 여성 선호사양을 기본 적용한 레이디 트림을 신설, 모두 5개 트림으로 운영되며, ▲베이직 플러스 1075만~1095만 원(이하 가솔린 1.0 자동변속기 기준) ▲디럭스 1115만~1135만 원 ▲럭셔리 1315만~1335만 원 ▲레이디 1350만~1370만 원 ▲프레스티지 1400만~1420만 원의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특히 주력 트림인 럭셔리의 경우 고객 선호사양인 버튼시동 스마트키와 오토라이트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등 고객 핵심 선호 사양을 대거 기본 적용했음에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 뉴 모닝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반영한 동급 최고의 상품성으로 고객에게 경차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며 "전 부문의 혁신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올 뉴 모닝이 올해 국내 경차 시장을 주도하는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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