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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전기 택시 국내 첫 시범사업…울산에 10대 투입
현대자동차가 올해 말부터 울산 지역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 광주 지역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자동차가 올해 말부터 울산 지역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 광주 지역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 전기차(이하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택시 및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국내에서 최초로 시행한다.

현대차는 12일 정부 세종 컨벤션 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을 비롯한 정부 부처 관계자와 정진행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말부터 울산 지역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 광주 지역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미세먼지를 비롯한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는 차세대 친환경 이동 수단인 수소전기차를 일반인들이 손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저변을 더욱 확대하고, 수소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 시행되는 것으로 대중교통 수단으로 운행 빈도가 높은 택시와 최근 이용자가 늘고 있는 공유경제 서비스 '카셰어링'에 공해가 없고 안전한 수소전기차를 결합한 형태다.

사업 시행을 위해 현대차는 '울산광역시-울산 지역 택시업체'와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광주광역시-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 보육기업 제이카-벤처 캐피탈'과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 MOU를 각각 체결했다.

현대차는 우선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1단계로 올해 말까지 울산 지역에 '투싼ix 수소전기차' 10대를 투입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울산에 5대, 광주에 새롭게 5대를 추가 도입해 운영할 예정이다.

대상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2단계 사업은 현대차 차세대 수소 전용차가 나오는 오는 2018년 상반기에 본격화한다. 현대차는 충전 인프라가 이미 갖춰졌거나 구축 예정인 전국 약 5곳의 지역에 차세대 전용차를 각각 20대씩, 모두 100대의 수소전기차 택시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차량 유지 및 운행은 해당 지역 택시 사업자가 담당하고, 현대차는 차량 구매와 AS 등을 지원한다. 수소전기차 택시 요금은 아직 미정이지만, 고객들이 보다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 택시와 동일 수준으로 책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소전기차는 고성능 공기정화 필터를 사용, 차량 1대가 중형 디젤차 2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루 평균 주행거리가 약 300㎞에 달하는 택시(울산시 기준)를 수소전기차 택시로 대체할 경우 도심 대기질 개선에 이바지할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국외에서도 이미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택시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프랑스 파리에선 글로벌 가스업체 에어리퀴드의 투자회사 ALIAD가 지분 20%를 갖고 있는 벤처업체 STEP이 'HYPE(Hydrogen Powered Electric Taxi Service)'라는 이름으로 '투싼ix35 수소전기차' 택시를 운행하고 있다.

스웨덴과 노르웨이, 덴마크에서 택시를 운영하는 스웨덴 택시회사 Taxi O2O도 스톡홀름 공항 근처의 충전소를 활용, '투싼ix35 수소전기차' 택시를 운용 중이다.

현대차는 우선 1단계로 올해 말까지 울산 지역에 '투싼ix 수소전기차' 10대를 투입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울산과 광주에 각각 5대를 추가 도입해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우선 1단계로 올해 말까지 울산 지역에 '투싼ix 수소전기차' 10대를 투입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울산과 광주에 각각 5대를 추가 도입해 운영할 예정이다.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은 광주 지역을 대상으로 올해 말부터 시작한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 벤처기업인 '제이카'가 운영을 담당하며, 수소전기차 15대와 일반 전기차 15대 등 모두 30대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차량 구매 등의 비용은 현대차그룹 등이 출자한 수소펀드 자금을 운용하는 현대기술투자와 신기술 사업펀드를 관리하는 L&S벤처캐피탈이 지원하고, AS는 현대차가 제공한다.

제이카는 오는 2018년까지 160대(수소차 80대, 전기차 80대), 2020년까지 300대(수소차 150대, 전기차 150대) 규모로 차량 대수를 늘리고, 운행 지역도 광주 이외 타 전남 지역 등으로 넓히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광주 지역 카셰어링을 위한 수소 충전 인프라는 진곡산단 내 충전소와 현재 구축중인 동곡 충전소를 이용한다. 요금은 타 카셰어링 서비스와 경쟁 가능하고, 많은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수준에서 책정하기로 했다.

제이카는 기차역, 터미널, 대학가 등 고객 수요가 많은 지역에 전용 주차장을 확보하고, 각종 카드 및 멤버십 포인트 등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을 중장기 과제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궁극의 친환경 차량인 수소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미래 이동 서비스 모델을 더욱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이라며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기술 리더십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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