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가 17일(현지시각) 유럽 현지에서 오는 3월 예정된 '2016 제네바 모터쇼'에 출품 예정인 신차 등을 사전 공개하는 미디어 행사를 시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 기자단은 물론 현지 딜러, 업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아차는 연내 유럽 시장 출시를 앞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니로'와 신형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형 'K5 스포츠왜건' 등 신차 3개 차종을 공개했다.
'니로'는 기아차 최초의 소형 SUV이자 국내 최초의 하이브리드 SUV는 다음 달 제네바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되며 올해 유럽시장에 출시해 친환경차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니로'는 강인하면서도 안정된 스타일의 디자인과 독자 개발한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 및 변속기 탑재, 초고장력 강판 53% 확대 적용 및 알루미늄 소재 활용 등 기아차의 첨단 기술력이 집약됐다.
디자인 부분을 살펴보면 기아차 고유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니로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와이드 그래픽 형상을 강조한 전면부, 공기역학에 최적화된 실루엣 라인과 역동적인 루프랙을 갖춘 측면부, 리어 와이퍼 마운트부에 후방카메라를 장착해 깔끔한 테일게이트를 갖춘 후면부를 구현했다.
차체 사이즈는 전장 4355mm, 전폭 1800mm, 전고 1535mm, 축거 2700mm로 국산 소형 SUV 가운데 최대 수준의 제원을 확보해 공간 활용 능력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기아차의 첫 친환경 전용모델로 개발된 '니로'에는 하이브리드 전용 1.6 카파 GDI 엔진 및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가 탑재됐다. 하이브리드 전용 1.6카파 GDI 엔진은 최대 출력 105마력(ps), 최대토크 15kg.m, 모터는 최대출력 43.5마력(32kw 환산), 최대토크 17.3kg.m 으로 우수한 동력성능을 확보하는 동시에 1.56kwh 배터리를 장착해 연비개선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니로'는 관성 주행 안내(Coast Guide Control)와 배터리 충방전 예측/관리하는 ECO-DAS 시스템 탑재로 뛰어난 연비도 구현했다.
관성주행안내는 내비게이션 지도를 통해 얻은 각종 지형정보와 목적지 정보를 바탕으로 전방 감속 상황이 예측되는 경우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시점을 미리 알려줘 불필요한 연료소모를 줄이는 기술로 배터리 충방전 예측 관리는 경로 전방에 오르막 또는 내리막길이 예상되는 경우 현재 배터리 잔량에 따라 미리 충전 혹은 방전을 해 배터리 사용을 극대화해 연비 운전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니로는 전륜 서스펜션으로 맥퍼슨 타입,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급선회 및 험로에서도 안정적인 승차감과 접지력을 갖췄으며, 윈드실드 글라스 이중접합 차음 유리 적용, 차체 흡차음재 최적화 적용, 소음 차폐구조 개선 등 다양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 설계로 최상의 정숙성도 실현했다. '
탁월한 안정성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니로'는 일반 강판보다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53% 적용했다.
차량 및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차량을 제동시켜 사고 위험을 경감시켜주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 방향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고를 해 사고 위험성을 줄여주는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출차 때 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해 경고를 주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등 각종 안전사양과 7 에어백을 기본 적용해 차량의 안전성을 한층 더 강화했다.
마이클 콜 기아차 유럽법인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은 "니로는 현대적인 CUV 디자인과 뛰어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조화롭게 결합한 모델"이라며 "오는 2020년까지 유럽 친환경차 시장이 7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니로 출시로 유럽 친환경차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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