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임' 우상호-박지원, 靑 국회법 거부권 행사시 '공동대응'

우상호(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이대로 괜찮은가? -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20대 국회의 역할과 과제 토론회 직후 5분간 티타임을 가지고 청와대가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공동 대응키로 합의했다./이새롬 기자

[더팩트 | 국회=서민지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5일 청와대가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공동 대응키로 합의했다.

두 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이대로 괜찮은가? -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20대 국회의 역할과 과제' 토론회 직후 박 원내대표 의원실에서 5분간 티타임을 가지고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우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원내대표와 (청와대가) 거부권을 행사하면 공동대응하자는 원칙을 합의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원 구성 협상' 진행 과정에 관해 묻자 "새누리당이 좀 더 적극적이어야 하는데, 거부권 행사에만 매달려 있지 않으냐. (20대 국회) 시작도 하기 전에 정쟁부터 만드는 것이 야당을 강경으로 몰아가려고 아예 덫을 놓는 거 같다"고 언급했다.

그는 "국회법 개정안은 이렇게까지 싸울 법이 아니다. 막상 시행해보면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니까 여야 합의가 된 것 아니겠나"라면서 "본인들도 알고 있을 텐데, 갑자기 19일 전후로 해서 태도가 바뀌었다. 전략적 의도가 있는 거다. 우리가 바보도 아니고 다 수를 읽는 사람들인데, 나라를 이끌어가는 청와대와 여당이 이런 식으로 끌고 가도 되느냐"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을 피곤하게 만드는 그 의도가 무엇이며, 과연 그게 정당한가. 협조하려고 나서는 야당을 오히려 강경으로 몰아세우는 국정운영 방식이 이게 과연 말이 되나 싶다"고 거듭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도 이날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경우에도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대해 우리(야당)도 대응 논리를 내세우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자꾸 (정부여당에서) '여소야대 국회에서 위헌이다, 19대 것은 20대 못한다'고 하는데, 17대 국회에서 (법안 공포) 못한 것 18대 한 적 있고, 18대 못한 것 19대 때 한 관례도 있다"면서 "우리 야당이 계속 365일 청문회 하는 것도 아닌데 이렇게 몰아가서 당청정이 거부권 행사하려 하는 것은 새누리당 내부 문제가 해결되지 안으니까 정치적으로 틀려는 것도 있지 않으냐는 데 (우 원내대표와) 공감했다"고 말했다.

두 원내대표는 일단은 박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방침이 발표될 때까지 기다리겠단 방침이다.

우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하지도 않은 일을 미리 할 거라고 예상해서 해선 안 된다. 법적 대응을 어떻게 할 것인지 아직 안 정하지 않았느냐. 거부권 행사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박 원내대표도 "현재 거부권 행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만약 거부권 행사를 하면 그때 가서 또 논의를 해보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mj79@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