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국내 최초 대형트럭 '자율주행' 성공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화물 운송용 대형 트레일러트럭의 자율주행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대형 트럭 자율주행 레벨3 수준 기술 구현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화물 운송용 대형 트레일러 자율주행차량으로 의왕~인천 간 약 40km 구간 고속도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트레일러가 결착된 대형트럭이 국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현대차는 이번 대형 트레일러트럭의 자율주행 기술 시연 성공을 시작으로 군집 주행과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트럭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전날(21일) 열린 이번 시연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3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트레일러가 연결된 최대중량 40t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 1대로 진행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말 해당 차량에 대해 대형트럭으로는 처음으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증을 발부했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트럭의 물류 산업 영역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 물류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실험 차량에 실제 해외로 수출되는 부품을 싣고 달리도록 했다.

약 1시간 동안 40km 구간을 달린 엑세언트 자율주행차는 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3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을 안정적으로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 자율주행 트럭이 운행 가능한 도로는 부곡IC부터 서창JC까지 이르는 영동고속도로 29km와 서창JC부터 능해IC까지 제2경인고속도로 11km 구간이다. 이 코스는 현대글로비스 부품 운송 차량들이 인천항으로 향할 때 가장 많이 운행하는 구간이기도 하다.

이날 자율주행을 통해 약 1시간 동안 자율주행 시연에 나선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는 고속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는 물론 지능형 차선 변경 기능, 앞 차량 차선 변경 인식 대응, 도로 정체 상황에 따른 완전 정지 및 출발, 터널 통과(2개) 등 기술을 안정적으로 선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자율주행 시연 성공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물류 혁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현재 단계에서는 다른 일반 차량을 고려해 JC나 톨게이트 등에서 운전자가 수동으로 운전하고 있지만, 앞으로 점진적인 기술고도화 과정을 통해 레벨4 수준도 조기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화물차 자율주행 기술 시연 성공을 시작으로 군집 주행과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트럭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자율주행 대형트럭의 등장이 물류 산업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로 물류 산업의 최적화와 효율화를 통해 물류 혁신 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자율주행 화물트럭이 상용화하면 교통사고율을 현저히 낮출 뿐만 아니라 정해진 시간대에 정확한 운송이 가능해져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화물차 운전자들의 업무환경 개선으로 안전성을 높이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계 업계의 평가다.

실제로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전체 교통사고에서 화물차 사고는 10.8%로 승용차(53.0%)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또한 전체 교통사고에서 사망사고 비율은 1.9%에 불과하지만, 화물차 사고의 경우 3.7%에 달하는 등 대형사고의 발생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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